인터넷의 기본 원리: 클라이언트와 서버
인터넷이 동작하기 위해서는 최소 두 대의 컴퓨터가 필요하며, 이들은 서로 정보를 주고받습니다. 팀 버너스 리가 개발한 웹 브라우저(클라이언트)와 웹 서버(서버)가 그 핵심입니다.
- 클라이언트 (Client): 정보를 요청하는 컴퓨터 (예: 웹 브라우저). 사용자가 웹 주소를 입력했을 때, 해당 서버에게 파일을 요청하는 역할을 합니다.
- 서버 (Server): 클라이언트의 요청에 응답하여 정보를 제공하는 컴퓨터 (예: 웹 서버). 요청받은 파일을 찾아 웹 브라우저 컴퓨터에게 응답으로 쏴줍니다.
웹 브라우저가 요청한 파일의 내용을 받아서 해석하고 화면에 표시하면 우리가 보는 웹사이트가 됩니다. 인터넷을 만든 사람들은 이러한 역할을 클라이언트와 서버라고 이름 붙였습니다. 정보를 요청하는 컴퓨터는 클라이언트(Client), 정보를 응답하는 컴퓨터는 서버(Server)입니다. 웹브라우저는 웹 클라이언트라고도 부를 수 있습니다. 이 개념은 게임 클라이언트/서버, 채팅 클라이언트/서버 등 다양한 시스템에도 적용됩니다.
웹 호스팅 동작 과정 및 장단점
웹 호스팅은 여러분이 만든 웹 페이지를 인터넷에 게시하기 위해 전문 업체(예: GitHub)의 서버를 빌려 사용하는 방식입니다. 웹 호스팅 동작 과정에는 세 가지 요소가 있습니다: 여러분이 만든 웹 페이지가 있는 여러분의 컴퓨터, 웹 페이지를 보고 싶어하는 방문자들, 그리고 서비스를 대신 제공할 호스팅 업체.
웹 호스팅 동작 과정
- 여러분이 파일을 업로드하면 소스 코드가 웹 호스팅 업체로 전송됩니다.
- 호스팅 업체는 설치된 웹서버를 활성화하고 컴퓨터에 도메인 이름을 부여합니다.
- 방문자가 도메인 주소로 접속하면 웹서버가 index.HTML 파일을 읽습니다.
- 웹서버는 방문자에게 index.HTML 소스 코드를 전송합니다.
- 방문자의 웹브라우저에 웹페이지가 표시되면 과정이 완료됩니다.